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비지원 교육 종류 및 자격증 : 고용노동부 신청 방법

by 튀뷔 2021. 12. 24.

국비지원-교육-종류-중-하나인-요양보호사-자격증

요즘에는 무료 강좌가 다양하지만, 전문가가 되거나 자격증을 따기에는 한계가 있죠? 이럴 땐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보고 필요한 강의를 등록하면 됩니다. 고용노동부가 만든 HRD-Net을 통해 커리큘럼 종류를 보거나 신청할 수 있는데, 자세한 정보는 아래 엮었습니다. 

 

혹시 자기 계발을 목적으로 혹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스펙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국비지원을 받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국비지원 교육 종류 알아보기
  2. 국비지원으로 교육받는 법 알아보기
  3. 국민 취업지원제도 요약 정보 확인하기

분류로 보는 국비지원 교육 종류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포털에 등록되는 강좌는 수시로 변경됩니다. 공모를 통해서 커리큘럼을 받고 그중에서 선정된 교육이 등록되죠. 그래서 제일 확실한 방법은 HRD-Net을 찾아가서 둘러보는 것입니다.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보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의 종류 요약

  1. HRD-Net (바로 가기) 홈페이지 방문
  2. 훈련 과정 메뉴 선택
  3. 국민 내일 배움 카드, K-디지털, K-트레이닝 선택
  4. 상세 과정 검색 및 열람

사이트가 복잡하지 않아서 둘러보는 것 정도는 사실 제 설명이 필요하지 않으실 거예요. 그래도 이렇게 덩그러니 요약 정보만 띄워두면 제가 너무 아쉬울 것 같아요. 그러니 지금부터 상세하게 국비지원 종류를 살펴보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 방문

누구에게나 공개된 사이트이기 때문에 네이버, 구글, 다음, 빙 등, 원하는 포털 사이트에서 HRD-Net을 검색하면 사이트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요약 정보에 엮어둔 바로 가기를 클릭해도 됩니다. 아니면 주소창에 (www.hrd.go.kr)를 입력해서 찾아가는 것도 가능하니, 편한 방식으로 사이트를 띄워주세요.

 

2. 훈련 과정 메뉴 선택

처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알림 상자가 나올 거예요. 방문하는 시기에 따라 내용은 달라질 수 있지만,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볼 땐 그리 중요한 내용이 아니니 그냥 닫기를 눌러서 종료해주시면 됩니다.

 

  • 가볍게 알림 상자의 내용을 훑어보는 것도 좋아요.

 

알림 상자를 종료한 뒤에는 상단 카테고리 메뉴 중에서 훈련과정이라 적힌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주세요. 메뉴의 정확한 위치는 아래쪽에 그림에서 마우스 커서로 표시를 할 테니,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비지원-훈련과정-종류를-알아보는-메뉴

3. 훈련 그룹 선택

카테고리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여러 가지 메뉴들이 튀어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 K-디지털 트레이닝, K-디지털 크레딧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 전체적으로 훑어보려면 결국에는 모든 메뉴를 살펴봐야 하니, 처음에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부터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가지 그룹 모두 국비지원을 통해서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굳이 메뉴가 분리된 이유는 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함이에요.

 

  • 국민 내일 배움 카드 : 일반적인 자격증 및 자기 계발 과정
  • K디지털 트레이닝 :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교육 과정
  • K디지털 크레딧 : 코딩, 웹/앱 개발 등의 디지털 기술 분야의 교육 과정

 

각각의 메뉴를 클릭하면, 상세 커리큘럼을 검색하기 위한 도구가 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부산, 대구, 서울 등의 지역과 학원, NSC 직종, 훈련 유형 등을 입력하고, 필요에 따라 키워드를 추가한 뒤에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국비지원-교육-종류를-찾아보는-도구

  • 사업관리, 경영/회계/사무, 금융/보험, 교육/자연/사회과학,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보건/의료, 사회복지/종교,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운전/운송, 영업판매, 경비/청소,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음식서비스, 건설, 기계, 재료, 화학/바이오, 섬유/의복, 전지/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환경/에너지/자원, 농립어업 등의 대분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분류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좌들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둘러보시면 원하는 교육 과정을 하나쯤은 분명 찾을 수 있을 거예요.

 

4. 상세 과정 열람

검색 도구를 활용해서 검색을 한 뒤에는 마우스 휠을 굴려서 페이지의 아래쪽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그럼 선택한 값에 맞는 국비지원 교육 종류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마음이 가는 강의가 보인다면, 클릭해서 상세 정보가 있는 곳으로 이동해주세요.

 

상세 정보가 있는 곳에서는 수강생의 평균 만족도, 훈련기관 직종별 취업률, 관련 자격증 등의 세부 내용들을 살펴보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훈련비가 아닐까 해요.

 

  • 교육 커리큘럼의 종류에 따라 전액 국비지원이 되기도 하고, 일부분만 국비지원이 되기도 합니다. 비율로 따지면 국비지원은 40~100%로 지원되며, 상세 정보가 있는 곳에서 훈련비를 보면 자기 부담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교육을 받으려면 내 수준에서 얼마가 빠져나가는지 확인하는 공간은 아래쪽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국비지원-교육-자부담금-확인-메뉴

  • 안내되는 비용은 확정 금액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국비지원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참고 수준으로만 봐주시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면서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파악했고, 개인의 스케줄이나 성향과 잘 맞는 커리큘럼이 보인다면,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일반적인 무료 강좌 사이트와 달리 국비지원을 해주는 곳이기 때문에 신청 과정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어요. 그래도 강의 품질을 생각하면 충분히 신청해볼 가치는 있습니다.

 

  • 신청한 교육 자료는 PC나 모바일로 열람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애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신청한 강좌는 1년 동안 무제한으로 반복 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교육 신청하는 방법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보면서 정말로 들어봐야겠다 싶은 강좌를 찾았다면, 이제 해당 강좌를 신청하면 됩니다. 앞에서 넌지시 언급했지만, 신청하는 과정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어요.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과정 요약

  1. 구직자의 경우 워크넷에서 회원가입 후 구직신청
  2. 직업훈련 포털 회원가입
  3. 기본 안내 정보 동영상 시청
  4. 공인인증서 등록
  5.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6. 국비지원 훈련 과정 선택 및 신청

 

요약된 내용만 봐도 단계가 꽤나 많죠? 참고로 지금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1번 과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도 세부적인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을 자세하게 다룬 글이 있으니, 신청하실 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직신청을 하는 사이트와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을 하는 사이트 종류가 다르고, 각각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역시 다릅니다. 그래서 워크넷 구직신청을 하는 방법과 고용노동부 내일 배움을 등록하는 방법을 따로 다뤘습니다. 구직자라면 워크넷 이용 방법을 먼저 확인하신 뒤에 내일 배움을 신청해주세요. 그리고 근로자 및 자영업자는 워크넷 이용 방법을 생략하고,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장 정확한 워크넷 구직신청하는 방법 : 연장 포함

실업급여와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위해 구직신청하는 방법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로그인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등록한 뒤에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에 엮

psychics.tistory.com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더불어 교육 과정을 검색하고 선택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돈을 많이 벌고 있는 업종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업종이 커질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성향을 테스트하고 학원이나 강좌를 추천해주기도 하니,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돈 많이 버는 직업 순위 : 7가지 미래 유망 직종 포함

돈 많이 버는 직업의 종류와 순위를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또한 미래 유망 직종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은근히 돈을 잘 버는 직업까지 함께 알아봅니다. 참고하시면

saving-how.blogspot.com

그리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아래에 요약해서 정리를 했으니, 함께 참고를 해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단,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 일정 임금 이상 대규모 기업의 종사자, 일부 고소득 자영자, 특수고용형태 종사자는 자격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실업이나 재직, 자영업 여부와 무관하게 국민 내일 배움 카드 1장을 발급하면 5년 동안 지원금 소진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당 300~500만 원 정도의 훈련 비용이 지원됩니다.
    : 취업성공 패키지 1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의 경우 500만 원이 지원됩니다.
    : 국가기관, 전략사업 직종의 훈련은 전액이 지원됩니다.
    : 훈련 참여자의 자부담 지율은 실업자와 재직자가 동일합니다.
    : 자부담 비율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저소득계층의 경우 자부담 없이 전액 국비지원으로 진행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와 국비지원제도

앞서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알아보고 신청할 때 워크넷에서 먼저 구직신청을 해두어야 한다는 얘기를 했었는데, 이 부분을 조금 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 취약계층에 해당한다면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선정될 수 있으며, 직업훈련 참여를 할 때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대상과 취업 지원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업지원 서비스 지원금
- 맞춤형 취업상담
- 일경험, 직업훈련, 창업지원 프로그램 지원
- 금융지원, 심리상담, 육아지원 등의 복지 연계 서비스 지원
- 구직촉진수당 (1유형에 해당 : 월 50만원 씩 최대 6개월)
- 취업활동비용 (2유형에 해당 : 직업훈련 등 구직활동 비용)
1유형 2유형
- 15~69세 구직자+소득·재산요건 부합+취업경험 보유
기준중위소득 50%이하이며, 가구단위 재산3억원 이하
최근 2년간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 필요
실업급여 수급중 또는 종료 후 6개월 미경과시 참여불가
생계급여 수급자 불가(II유형 참여가능)
기타 제외 유형 별도 확인
- 1유형에 속하지 않으면서 다음 중 하나의 조건 충족
저소득층 - 기준중위소득 60%이하
특정계층 - 여성가장, 노숙인 등
청년층 – 18~34세
중장년층 – 35~69세,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조금 복잡한 느낌이 있기는 하죠? 그래도 단계별로 하나씩 진행을 해보면 의외로 과정이 많을 뿐 복잡하거나 까다로운 구석은 없습니다.

 

만약 당장에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전혀 모르겠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센터(1350)로 연결해서 이것저것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국비지원 교육 종류는 자격증 취득 과정인가요?
국비지원 교육 종류 중에서 일부는 자격증 취득 과정에 해당합니다. 외에도 자기 계발을 위한 다양한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종으로 분류한다면 사업관리, 경영, 회계, 사무, 금융, 보험, 교육, 자연, 사회과학, 법률, 경찰, 소방, 교도, 국방, 보건, 의료, 사회복지, 종교,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운전, 운송, 영업판매, 경비, 청소,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음식서비스, 건설, 기계, 재료, 화학, 바이오, 섬유, 의복, 전기, 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 목재, 가구, 공예, 환경, 에너지, 안전, 농림어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분류에서 세부적인 커리큘럼의 종류는 공모를 통해 수시로 변경됩니다.
국비지원 교육 종류는 완전히 무료인가요?
국비지원 교육 종류에 따라 전액 지원이 되기도 하고, 일부만 지원이 되기도 합니다. 구직자와 재직자의 종류와는 무관하게 자비 부담금 비율은 동일하며, 사회 취약계층이거나 국가기관 전략사업 직종은 100% 국비지원이 됩니다. 일반 교육 과정의 자부담 비율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국비지원 교육을 중도에 포기하면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인 국비지원 교육 종류의 경우 중도포기를 하면 페널티가 발생합니다. 신청한 강좌의 수강을 포기할 경우 이미 사용한 돈을 다시 지불할 일은 없습니다만,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잔고 표시액이 마이너스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로 표시된 금액은 나중에 국비지원제도를 재신청할 경우 재발급하는 계좌의 지원 한도에서 차감이 됩니다. 즉, 중도포기를 할 경우 또다시 국비지원 교육을 등록할 때 지원금의 규모가 줄어듭니다.
불이익 없이 국비지원 교육을 중도 포기하는 방법이 있나요?
질병, 사고, 천재지변 등의 중도포기가 불가피한 경우, 시기(수업 일수가 3~9일 : 개강일까지, 수업 일수가 10~29일 : 개강일 다음 날까지, 수업 일수가 30~179일 : 개강일 포함 7일 이내, 수업일 180일 이상 : 개강일 포함 14일 이내)에 맞춰서 취소할 경우 페널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조기취업으로 인해 강좌를 볼 필요가 없어진다면, 재직증명서 또는 근로계약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페널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어디까지나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알아보기 위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취업지원제도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보다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