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든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 : 학원과 수업 정리

by 튀뷔 2022. 2. 21.

배우고 싶은 것이 있을 땐,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학원이나 수업이 있다면, 비용 부담을 줄이거나 완전히 없애는 것도 가능합니다. 학원은 주기적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 최신 업데이트된 종류를 아래 엮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확인
  2. 교육과정 신청 방법
  3. 자주 묻는 질문 모음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 확인하기

 

 

 

앞에서 언급했지만,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는 수시로 변경됩니다. 사실 거의 고정되어 있지만, 학원과 수업 종류가 가끔씩 바뀌기 때문에 기왕이면 최신 업데이트된 목록을 살펴보는 편이 좋습니다.

 

그럼 최신 정보는 어떻게 확인을 하는고 하니,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 포털 HRD-Net을 통해서 체크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증 종료 보는 방법 요약

  1. HRD-Net 홈페이지 이동
  2. 국민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메뉴 선택
  3. 검색 단어 입력 후 검색
  4. 목록 확인
  5. 세부 정보 확인

 

바로 위에 요약된 내용만 봐도 딱히 어려운 구석은 없다는 것이 느껴지죠? 실제로 목록을 살펴보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글을 끝내면 아쉽기도 하고, 아직은 추가적으로 알려드려야 할 정보도 많습니다. 그러니 아래쪽에서 세세한 과정을 계속 알아볼게요.

 

 

 


1. HRD-Net 홈페이지 이동하기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포털에서 검색해서 찾아가는 것이 가능하고, 주소(hrd.go.kr)를 입력해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바로 가기'를 클릭해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편한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띄워주시면 될 것 같아요.

 

2. 관련 메뉴 선택하기

홈페이지를 열었다면, 상단 카테고리 메뉴 중에서 첫 번째에 있는 훈련과정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주세요. 그럼 추가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메뉴 위치는 그림에 표시를 해둘게요.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메뉴-위치

 

3. 자격증 검색하기

메뉴를 눌러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강좌를 검색해 보는 메뉴가 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키워드 부분에 자격증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격증-검색하기

  • 자격증 종류에 따라 온라인 강좌가 개설된 경우도 있으니, 처음 검색할 때 지역은 전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NCS 직종은 관심을 두고 있는 자격증에 맞춰서 선택해 주세요.
  • 훈련 유형은 전체를 먼저 살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목록 확인하기

검색 도구에 적당한 값을 입력했다면, 도구 하단의 선택항목 검색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화면의 새로 고침과 함께 학원이나 수업 종류가 선별되면 마우스 휠을 굴리면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자격증 키워드만 입력하고 검색하니 약 3,941 종류나 나옵니다. 전산세무, TAT, 요양보호자, 전산회계, 컴퓨터 활용 능력, 굴착기 운전 기능사, 미용사, 애견미용사, 조리사, 바리스타 등, 정말 많은 항목이 보이는데, 하나씩 살펴보고 마음이 가는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5. 세부 정보 확인하기

검색 결과에 있는 항목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가 있는 곳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에서 훈련 과정에 대한 세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서 마음에 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찾으시면 될 듯합니다.

 

  • HRD-Net에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담아두기 버튼을 클릭해서 관심 목록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관심 목록으로 넣어둔 교육 과정은 비교하기 기능으로 비교를 해볼 수 있습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의 1년 최대한도는 300~500만 원이지만, 무조건 100% 국비 지원은 아닙니다. 자비부담금도 꼭 체크해 주세요.

 

6. 참고 사항

고용노동부의 공식 정보를 통해서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전혀 없었죠? 여기에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은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자격증을 입력해서 모든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를 알아보는 방법을 정리했는데, 혹시 목표로 하는 자격증이 있다면, 그 자격증 이름을 바로 찾아보시면 됩니다.

 

  • 예컨대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알아보신다면, 검색 단어를 '바리스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은 학원의 선택 요령입니다. 개인 여건에 따라 많은 부분을 따져보고 고민해 봐야 할 부분이지만, 추천을 받더라도 최소한 아래쪽에 정리해둔 내용은 필히 체크하시면서 학원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최우수 훈련 기관으로 평가된 학원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라면, 꼭 가까운 학원을 선택해 주세요. 보통 멀리 있는 학원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출석률이 좋지 않습니다.
  • 훈련 이수자 평가 등급과 후기를 꼭 확인해 주세요.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을 받는 분들은 수강이 끝나면 반드시 학원 평가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학원은 실제로 커리큘럼의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 수강 평가와 사용 후기를 제대로 알아볼 수 없는 학원이라면, 구글에서 별도로 검색하는 것으로 학원의 신뢰도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취업 연계만 자랑하는 학원이라면 걸러서 듣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과 연계된 회사는 보통 SI 업체이며, 좋은 조건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SI 업체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적으로는 연계된 SI 업체를 통해 취업률만 높이는 학원이라면 피하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 있습니다.
  • 커리큘럼은 꼭 학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별도로 확인해 주세요. HRD-Net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 정보가 있지만, 해당 내용만으로 강의 구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배우려는 내용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곳이 맞는지 체크하려면, 별도로 학원 홈페이지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과정을 신청하기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과정을 살펴보면서 마음에 드는 강좌를 찾았다면, 신청하고 수강하면 됩니다. 그리고 교육 신청을 위해서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미리 발급받아두어야 합니다. 즉, 당장에 마음에 드는 강의가 없더라도 나중에 수강을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우선은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을 해주세요.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과정은 따로 엮어둔 정보가 있습니다. 직장인, 자영업자 등, 소득이 있는 분들은 바로 신청(고소득자는 신청 불가능, 자세한 사항은 글 아래쪽에서 확인해주세요.)하시면 되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먼저 한 뒤에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가장 정확한 워크넷 구직신청하는 방법 : 연장 포함

실업급여와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위해 구직신청하는 방법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로그인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등록한 뒤에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에 엮

psychics.tistory.com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이미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수강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마 발급을 하면서 이미 수강 신청을 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셨을 거예요. 그러니 요약된 정보만 정리를 하겠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 방법

  1. 교육 과정 선택 및 수강 신청
  2. 유의 사항 확인
  3. 신청서 작성
  4. 접수 결과 확인
  5. 수강 진행 (필요에 따라 취소)

 

혹시 요약된 정보가 아니라 더 자세한 쓸 수 있는 곳에 대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따로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수강 신청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사용법 : 온라인과 학원 검색

1인당 300~5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정작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를 모르면 의미가 없죠? 학원 종류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업데이트가 되는 직업 훈련 포털에서 검색하는 것이 제일 좋습

psychics.tistory.com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과정 관련 참고 사항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하려다 보니, 오히려 궁금증이 많아지는 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과정과 관련해서 참고하실 수 있는 정보를 아래쪽에 몇 가지 정리하겠습니다.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내일 배움 카드 자격증 업종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내일 배움 카드로 배울 수 있는 자격증 취득 과정 종류 및 교육의 종류는 사업 관리, 경영/회계/사무, 금융/보험, 교육/자연/사회과학, 법률/경찰/소방, 교도/국방, 보건/의료, 사회복지/종교,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운전/운송, 영업판매, 경비/청소,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음식 서비스, 건설, 기계, 재료, 화학/바이오, 섬유/의복,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환경/에너지/안전, 농립어업 등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일 배움 카드의 사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내일 배움 카드의 사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영상 시청 및 구직 신청 (구직자에 한해서 구직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및 서류 제출 (관련 서류는 HRD-Net 홈페이지에서 관할 고용센터를 확인해 주세요.) 3) 계좌 발급 승인 여부 결정 (관할 고용센터에서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카드 발급 완료 5) 훈련과정 검색 (140시간 이상의 커리큘럼이 담긴 과정은 별도로 진단 상담을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6) 구비 서류 준비 및 수강 신청 (구비 서류는 신청 과정 중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지원 가능 여부 결정 및 지원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8) 훈련 수강 및 자부담 결제 (교육 종류에 따라 자부담 금액은 달라집니다.) 9) 훈련 수강 (선택한 학원 및 교육 기관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10) 훈련 종료 (종류 후에도 잔액이 있다며 다른 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11) 취업 및 창업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불이익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신청한 강좌를 중도 포기할 경우 지원금이 차감되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도 포기에 따른 페널티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음부터 신중하게 교육 과정을 선택하고 신청해 주세요.
내일 배움 카드 신청 자격에도 조건이 있나요?
아쉽지만 국민 모두가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자영업자 중에서 연 매출이 1억 5천 이상인 경우, 대기업 종사자 중에서 45세 미만, 월 임금이 300만 원 이상인 경우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금까지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저 주소를 하나 적어둔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자격증 취득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