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깜냥의 재테크 정보

네이버 지적도 열람과 인터넷 발급 민원 신청하는 방법

by 튀뷔 2021. 4. 8.

네이버 지적편집도는 정부24시(구 민원24시) 임야도보다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더 편하고 더 빠릅니다. 그리고 네이버 지적도는 위성지도와 같은 부수적인 기능을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토지 현장 답사를 할 때 상당히 요긴합니다. 물론 두 가지 함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각각의 서비스를 엮어봤습니다.

 

 

목차

네이버 지도로 지적도 보는 방법

네이버의 서비스는 [map.naver.com]로 이동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 또는 PC에서 사이트를 로딩한 뒤에 우측 상단 영역을 보면 됩니다. 그럼 지적편집도를 불러오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지도 위에 지번/경계, 개발, 용도, 도로/철도, 국토계획 등이 표시됩니다.

 

지적도는 토지 현장 답사를 할 때 필수 준비물로 여겨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기기로 보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스마트기기로 볼 때마다 브라우저 앱을 실행하고 페이지를 로딩하는 방식은 다소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러니 스마트기기에서 네이버 지적도 열람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 전용 어플을 설치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등의 마켓을 열고 검색하면, 보통의 앱처럼 찾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 역시 먼저 찾아간 사이트와 동일합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 해석과 부수적인 기능

지적도에는 토지의 소재와 지번, 지목, 경계 등이 표시됩니다. 네이버는 하나의 지도에 많은 데이터를 넣는 동시에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깔끔한 양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을 살펴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동에서-지적편집도에-적용되고-있는-지변-경계-용도-등의-표시-양식
네이버가-사용하는-지도-표시-양식

깔끔한 양식으로 가독성을 잘 높였다는 것 외에도 해당 맵 서비스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위성지도와 지형지도를 겹친 뒤에 경계를 조금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해준다거나, 반경, 면적, 거리 등 지도 위에서 계측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위치를 따로 기록해두고 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거나, 거리뷰, 근처 CCTV 영상, 교통상황을 보여주는 등, 정말 다양한 정보들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즉,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고,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왕 찾아왔을 때 지도 우측 영역에 정리된 메뉴를 한 번씩 눌러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파악을 해둔다면, 필요한 상황에 더욱 요긴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적도를 볼 수 있는 다른 서비스

 

지적도를 볼 수 있는 루트는 다양합니다. 먼저 찾아간 네이버와 비슷한 방식의 서비스를 꼽는다면, 다음 맵, 카카오 맵, 구글 맵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사라진 토지이용규제서비스(LURIS)를 대신하는 토지이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지적도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됐든 이용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신 뒤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부동산의 소재지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공식 기록물 발급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정부24시 홈페이지[gov.kr]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기록물 요청을 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지적도(임야도) 입니다. 홈페이지를 띄운 뒤에 자주 찾는 서비스 그룹을 보면 임야도를 신청하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적도 발급 요청 메뉴를 누른 뒤에는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이어서 사용권에 동의하고, 보안모듈을 설치한 뒤에 신청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상토지소재지 주소를 입력하고 수력 방법, 발급부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을 선택해야 즉시 기록물을 열람하고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는 기록물을 PDF 파일 형태로 제공해주며,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 곳에서 출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터가 없는 경우에는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주민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를 활용해서 지적도 발급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터넷 지적도 주의 사항

서두에서 넌지시 얘기를 했지만, 인터넷으로 살펴볼 수 있는 지적도는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한다면, 조금 더 정확도가 높은 지적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애초에 기록물의 데이터 자체가 틀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네이버와 정부24시 홈페이지를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 곳의 데이터에 차이가 있거나, 토지 답사를 갔을 때 기록물과 차이를 보인다면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측량을 의뢰해야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주의 사항을 하나만 더 언급하자면,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기록물은 보는 사람에 따라 해석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땅 기록물이라 해도 누구는 좋은 땅이라 생각할 때 누구는 나쁜 땅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기록물을 해석할 수 있는 실력이 없다면, 기록물을 잘 보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네이버 지적도를 보는 것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저 많은 땅을 보고, 많은 기록물을 살펴보고, 향후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는 것이 부동산 공부 방법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다양한 관련 서적을 읽을 수 있고,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전문가의 의견과 조언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배우는데 참 좋은 세상입니다. 지적도 하나만 잘 봐도 땅을 고르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얘기할 정도로 중요한 기록물이니, 아무쪼록 이 글이 성공적인 토지 매매에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혹시 토지의 경계나 용도 외에 건축물의 실거래가에 대한 데이터도 따로 수집해야 한다면, 이전에 적어둔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