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방법 및 인정 횟수

by 튀뷔 2022. 1. 29.

온라인-취업특상-신청-실업급여-수급-결과

실업인정을 받아야 할 땐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온라인 강좌를 보는 것은 특히나 간단하죠. 그래서 신청하는 방법과 몇 번까지 인정되는지, 강의 퀴즈 정답은 어떤지 등, 관련된 정보를 아래 모두 엮었습니다. 필요하실 때 확인해주세요!

 

 

 

목차

  1.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2. 수강 후 실업인정 신청
  3. 취업특강 관련 자주 묻는 질문

 

간단하게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하는 방법

본격적인 내용 정리에 앞서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소요되는 시간으로 비교해보면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보는 것보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가 빠릅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실업 인증을 끝내고 싶으시다면 워크넷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구직활동을 증명하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노하우

자기 이해와 진로/직업 탐색을 위해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업급여의 구직활동을 인정받기 위해서 검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목적이 됐든, 검사 진행 과정은

psychics.tistory.com

그럼 실업인정일이 다가오고 있을 때 취업특강을 수강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정보부터 살펴본 뒤에 각각의 단계를 세부적으로 정리해볼게요.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요약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 및 로그인
  2. 온라인 취업특강 (STEP) 선택
  3. 강의 선택 및 수강 신청
  4. 강의실 이동 및 학습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찾아가기

 

 

 

구직활동 증명이 됐든,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이 됐든,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검색하거나 주소(ei.go.kr)를 입력할 수도 있지만, 요약 정보에 엮어둔 바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는 편이 가장 수월하실 거예요.

 

어떤 방식이 됐든 홈페이지를 띄운 뒤에는 로그인을 먼저 해주세요. 몇 가지 기능은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취업특강은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미리 로그인을 해두는 편이 수월해요.

 

  • 우측 상단에 있는 고용보험 로그인 메뉴 또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KB국민은행, 페이코, PASS 인증 등) 방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로그인 과정 중에 보안 모듈 설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안전하게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모듈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지원하고 있는데, 혹시 각각의 방식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로그인 화면에서 인증 이용 매뉴얼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파일이 하나 받아지는데, PDF를 열어서 사용 방법을 보시면 됩니다.

고용보험-로그인-매뉴얼-확인하기

 

2. 온라인 취업특강(STEP) 선택하기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처음 띄운 홈페이지로 돌아와 주세요. 그리고 중간에 보이는 실업급여 그룹 중 두 번째에 있는 온라인 취업특강(STEP)을 선택해주세요.

온라인-취업특강-step-메뉴의-위치

  • 참고로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었던 취업특강은 2021년 7월 26일부터 폐지되었습니다. 이제는 유튜브 고영센터 취업특강을 봐도 재취업 활동으로 인정이 안되니, 꼭 온라인 취업특강(step)을 보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메뉴를 누르고 상세 정보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셨다면,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정보를 훑어본 뒤에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클릭할 메뉴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둘게요.

플랫폼-이동을-위한-메뉴

  • 플랫폼 이동 메뉴를 누르면 구직활동 인증 방법을 설명하는 알림 화면이 하나 나옵니다. 꼼꼼하게 살펴보셔도 되겠지만, 이번 글에서 간단하게 신청하는 과정도 정리해두었으니, 알림 상자를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3. 강의 선택하고 수강 신청하기

메뉴를 누르고 온라인 강좌 사이트로 이동했다면, 신청 가능 표시가 있는 강의(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취업성공 서류전형 준비, 취업성공 면접역량 강화, 직장 성공의 열쇠 대인관계 역량, 조직이 원하는 에이스 팔로워, 내적 동기를 자극하는 에너지 리더십, 윈윈 협상 스킬, 갈등을 생선적으로 관리하기 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수강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이미 수강한 적이 있는 강좌는 신청 가능 표시가 보이지 않습니다.
  • 하나의 강의로 2번 이상의 실업 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인정되는 횟수 자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즉, 매번 다른 강의를 듣는다면 실업급여 수급이 종료될 때까지 몇 번이고 구직활동이 인정됩니다. 여러 번 활용한다고 해서 부정수급이 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아마 인정되는 횟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바로 위쪽에 적어두었지만, 취업특강으로 인정을 해주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기존에는 단기 횟수 제한이 있었지만,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많은 상황이라 단기 횟수 제한이 폐지되었어요. 그러니 2차가 됐든, 3차, 4차, 5차가 됐든, 몇 번이고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실업인정을 받으셔도 됩니다.

 

각설하고, 봐야 할 온라인 강좌를 선택했다면,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럼 선택한 과정을 소개해주는 내용이 나오는데, 교육 시간이나 대략적인 정보를 훑은 뒤에 수강신청 완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하는-메뉴

 

4. 온라인 취업특강 학습하기

수강 신청이 끝났다면, 교육 사이트에서 위쪽에 있는 나의 강의실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럼 미리 신청해둔 강좌가 학습 중인 과정으로 나옵니다. 여기에서 강의실 입장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강의실로 입장하면, 선택한 커리큘럼의 차시가 정리된 표가 보일 거예요. 순서대로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면서 진도율을 100%로 만들면 됩니다.

 

  • 어떤 강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은 전체 과정은 1시간 내외이고, 각 차시별 학습 시간은 짧게는 3분, 길게는 8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학습하기 메뉴를 눌러서 플레이어가 열리면 재생해서 끝까지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회차의 동영상을 보셨다면, 플레이어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서 다음 회차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없으나,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이 몇 가지 있어서 짧게 정리를 해둘게요.

 

  • 시스템 오류가 있어서 동영상 재생이 어려울 땐 크롬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주세요.
  • 플레이어를 열어둔 상태에서 컴퓨터를 방치할 경우 진도율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학습 중간에 로그인 만료 알림 상자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로그인 연장을 해주셔야 합니다.
  • 혹시 중간에 학습을 종료해야 한다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창을 닫아주세요.
  • 학습이 완료된 후에는 꼭 진도율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체크해주세요.
  • 모든 차시에 수강률 100%가 되어야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 관련 궁금증은 학습지원센터를 통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진도율-체크하는-화면

 

취업특강 수강 후 실업급여 신청하기

 

 

 

온라인 취업특강(STEP)을 수강했다면, 이제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구직활동을 증명하면 됩니다. 이번에도 과정을 요약한 뒤에 세세한 단계를 정리해볼게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요약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 및 로그인
  2. 실업인정 신청 선택
  3. 실업인정 정보 작성
  4. 활동 내역 작성
  5. 확인 후 마무리

실업인정을 신청하는 것은 온라인 취업특강을 보는 것과 달리 단계가 조금 복잡한 편입니다. 그래도 엄청 까다롭고 어려운 것은 아니니,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시면 무난하게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과 실업인정 신청까지 마무리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하고 로그인하기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방법은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할 때와 동일합니다. 검색 또는 주소 입력으로 찾아갈 수 있고, 앞서 엮어둔 요약 정보에서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물론 로그인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얘기할 때 충분히 정리해둔 내용이니, 이 부분은 설명을 생략할게요. 그래도 괜찮겠죠?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 선택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했다면, 이번에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실업급여 그룹에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야 하는 메뉴의 정확한 위치는 하단 그림에서 마우스 커서가 있는 곳을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실업급여-인터넷-신청하는-메뉴

 

3. 실업인정 정보 작성하기

홈페이지에 있는 메뉴를 누르면 몇 가지 안내 사항이 나올 거예요. 중요하지만 상식 수준의 얘기이기 때문에 무시해도 됩니다.

 

  • 물론 시간이 걸릴 뿐, 모든 안내 정보는 꼼꼼하게 체크하는 편이 더 좋기는 해요. 혹시 그냥 넘기기 찝찝하다면, 알림 상자의 내용을 살펴봐주세요.

 

알림 상자를 닫으면 실업인정과 관련된 정보들이 나옵니다. 소정 급여일수, 수급 기간, 만료일 등이 나오고, 회차, 기간과 함께 계좌 정보도 나오는데, 혹시 계좌 정보에 변동이 있다면 변경 메뉴를 클릭 후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실업 크레디트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에 2차 신청을 하시는 경우에는 실업 크레디트가 조금 생소할 수 있어요. 쉽게 얘기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때 국민연금을 내겠냐는 것인데,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실업-크레딧-선택-확인하기

  • 국민연금을 내고 싶지 않을 땐 '신청하지 않음'을 선택해주세요.
  • 국민연금을 내고 싶을 땐 '신청함' 선택 후 추가 항목을 체크해주세요.
  • 실업 크레디트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을 땐 국민연금 공단(1355)에 문의해주세요.

 

참고로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에는 실업급여 전체 금액의 약 25% 정도를 국민연금으로 내면 되기 때문에 보통은 실업 크레디트를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업 크레디트까지 선택을 하셨다면, 근로 또는 노무제공 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 취업 내역을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는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한 뒤에 실업인정을 받으러 온 것이니, 3가지 항목 모두 '아니오'에 답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취업특강-신청-항목-선택-여부

 

4. 활동 내역 작성하기

앞서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정보를 채우고 물음에 답을 하셨다면, 페이지에 있는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구직 활동 내역과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은 구직 활동 외 활동사항에 해당합니다. 즉, 구직 활동 내역에는 '없음'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음'을 선택해주세요.

온라인-특강-프로그램-등록하기

이어서 과정은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검색을 눌러서 새로운 팝업 창이 띄워지면, 가장 최근에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하고 수강한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온라인 취업특강(STEP)은 별도로 첨부해야 할 서류가 없습니다.
  • 한 회차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취업특강을 여러 개 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예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하려면 별도로 서식을 받아서 내용을 채우고 파일을 업로드하는 귀찮은 과정이 있었는데, 폐지가 되고 오히려 간소화가 잘 된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참 마음에 듭니다.

 

각설하고, 활동 내역을 등록했다면, 이제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할 활동을 구직활동으로 맞추고, 나머지 항목은 자동 선택된 값 그대로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시 저장을 해주세요.

 

  • 신청서를 작성한 뒤에 바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임지 저장을 눌러서 기록한 내용을 따로 보관해주세요.
  • 저장한 내용은 최종적으로 검토 후 제출하게 됩니다. 저장하는 당일에 제출해야 하며, 당일 제출이 안되면 저장된 내용은 삭제됩니다.

 

임시 저장을 하면 내가 입력한 내용들이 화면이 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최종적으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했는지 체크를 해주세요. 만약 틀린 부분이 있다면 처음부터 과정을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력한 정보가 정확하다면 제출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를 해주세요.

 

  • 미리보기를 통해 실업인정 신청서를 확인할 수 있고, 지급액과 다음 실업 인정일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과정 마무리하기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해서 수강하고, 실업인정을 받는 과정까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민원이 접수되었다는 알림이 올 거예요. 그리고 보통은 다음 날 오후 5시 정도에 실업급여가 들어옵니다.

 

  • 회차와 무관하게 실업급여를 추가적으로 신청하는 과정은 항상 동일합니다. 다음 실업인정일이 다가오면,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하고 실업인정을 진행해주세요.
  • 여담으로 교육을 받을 때 퀴즈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퀴즈가 있지만, 상식 수준의 문제이기 때문에 답을 찾는 것이 어렵지는 않아요. 혹시 답을 모르겠다면, 틀린 뒤 다시 맞추면 됩니다. 아니면 검색해서 정답을 따로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취업 특강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모음

이 정도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과 관련해서 제가 할 수 있는 얘기를 모두 정리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실업급여나 온라인 취업 특강과 관련해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 몇 가지를 정리하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 여담으로 실업인정을 받을 때 고용노동부 HRD-Net 교육 수강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전문적인 직업 역량 개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HRD-Net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국비지원 교육 종류 및 자격증 : 고용노동부 신청 방법

요즘에는 무료 강좌가 다양하지만, 전문가가 되거나 자격증을 따기에는 한계가 있죠? 이럴 땐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보고 필요한 강의를 등록하면 됩니다. 고용노동부가 만든 HRD-Net을 통해

psychics.tistory.com

실업인정이란 무엇인가요?
실업급여 수급자는 1~4주에 한 번씩 적극적으로 취업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합니다. 즉, 실업인정을 받아야 실업급여의 다음 회차 수급이 가능합니다.
적극적은 취업 활동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적극적인 취업 활동이란 구직 활동, 직업 훈련 참여, 직업안정기관의 직업지도, 자영업 준비 활동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그중에 하나가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하고 수강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의 인정 횟수는 몇 번이 최대인가요?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제한 횟수가 폐지되었습니다. 즉,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횟수와 수강으로 실업인정을 받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다채로운 방식을 활용해주세요.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과 수강은 모바일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아쉽지만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과 수강은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컴퓨터에서 신청하고 수강을 해주세요.

대단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 것을 약속하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