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직활동을 증명하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노하우

by 튀뷔 2022. 1. 25.

직업심리검사-후기-모음

자기 이해와 진로/직업 탐색을 위해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업급여의 구직활동을 인정받기 위해서 검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목적이 됐든, 검사 진행 과정은 동일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쪽에 엮었으니, 필요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성인을 위한 직업심리검사
  2. 청소년을 위한 직업심리검사
  3. 궁금증 해결과 자주 묻는 질문

 

성인을 위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방법

본격적인 내용 정리에 앞서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실업급여 2회 차 이상을 수급할 땐, 1시간 분량의 온라인 취업특강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강의를 보고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까지 한 번에 정리를 했으니, 덜 귀찮은 방법으로 구직활동을 증명하고 싶을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방법 및 인정 횟수

실업인정을 받아야 할 땐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온라인 강좌를 보는 것은 특히나 간단하죠. 그래서 신청하는 방법과 몇 번까지 인정되는지,

psychics.tistory.com

  •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후 고용보험에서 실업 인증을 받을 경우에도 해당 글의 신청서 작성 과정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대학생 및 성인을 위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하는 과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청소년 직업심리검사는 종류가 다를 뿐, 테스트 과정은 동일합니다.

 

성인 직업심리검사 과정 요약

  1.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소개 페이지 이동
  2. 안내 정보 확인 후 성인 심리검사 바로 가기
  3. S형, L형 등, 검사 종류 선택
  4. 검사 진행 및 결과 확인
  5. 상담 선택 및 PDF 다운로드 후 구직활동 인정 자료 제출

1. 워크넷 안내 페이지 이동하기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워크넷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위에 정리한 요약 정보에서 제가 엮어둔 이동 버튼을 눌러서 바로 가기를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워크넷(www.work.go.kr) 홈페이지로 먼저 이동한 뒤에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메뉴를 눌러도 됩니다. 클릭해야 할 메뉴는 하단 그림에 표시를 해둘게요.

워크넷-직업심리검사하는-메뉴

2. 기본 정보 확인 후 이동 버튼 클릭하기

어떤 방식이 됐든, 안내 정보 페이지를 띄운 뒤에는 이용 안내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소년, 대학생, 성인 등, 유형별로 분류된 가이드북도 제공하는데, 검사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봐야 할 내용은 아니지만, 테스트의 신뢰도와 관련 정보를 알려주니, 한 번쯤 훑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워크넷-직업심리검사-바로-가기

그리고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충분히 살펴보셨다면, 아래쪽에 있는 성인 심리검사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청소년 분들은 청소년 심리검사 바로 가기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청소년 직업심리검사 과정은 글의 아래쪽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3. 테스트 종류 선택하기

바로 가기 버튼을 누르면 한번 더 페이지 이동을 합니다. 성인의 경우 12종이 심리검사가 준비되어 있고,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항목으로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 실업급여 2차 이상의 수급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직업선호도 검사 S형이 제일 간단합니다.
  • 중복으로 여러 개의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모두 무료로 진행됩니다.

 

12종의 테스트 항목 모두 고용노동부가 직접 만들었다고 하는데, 신뢰도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종류가 많아서 어떤 검사를 먼저 해야 할지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땐 안내 버튼을 눌러보면 됩니다. 그럼 검사의 구성과 예시를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직업선호도 검사 S형의 측정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 요인 요인 설명
관습형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를 기록, 정리,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하며, 사무능력, 계산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선호한다.
진취형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지도, 계획, 통제, 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게 되는 명예, 인정, 권위를 선호한다.
사회형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는 활동을 선호한다.
예술형 예술적 창조와 표현력이 좋다. 변화와 다양성을 선호하며, 고정된 활동보다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을 선호한다.
탐구형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이다.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의 창조적인 탐구활동을 선호한다.
현실형 분명하고 질서정연하다. 체계적인 활동을 좋아하며 기계를 조작하는 활동 및 기술을 선호한다.

 

  • 각 검사 항목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지만,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검사 결과를 보면 다시 한번 살펴보게 될 내용입니다. 검사 종류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훑어봐주세요.
  • 하나의 검사를 여러 번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어떤 검사를 해야 할지 정 모르겠다면, 그냥 S형부터 시작해서 L형, 구직 준비도, 창업적성, 직업 가취관 등, 순서대로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4. 검사 진행 및 결과 확인하기

어떤 검사를 진행할 것인지 고민하고 선택하셨다면, 이제 검사 실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검사 과정을 담고 있는 새로운 창이 하나 열릴 거예요. 여기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고, 다시 한번 안내 사항을 살펴본 뒤에 물음에 답하면 됩니다.

 

  • 어떤 종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제각각 다릅니다. 성인의 경우 최소 20분 정도가 소요되며, 최대 95분 까지 검사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검사를 중간에 종료할 경우 당일에 한해서 검사를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작 당일을 넘기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준비된 물음에 답을 한 뒤에 종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바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차원별 프로파일 점수와 결과에 대한 해석, 척도 별 의미를 알려주는데, 살펴보시면 자기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실업급여 신청과 구직활동 지원금을 위한 증빙 자료가 필요할 땐, 결과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 메뉴를 눌러주세요. PDF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 저장은 자동으로 이뤄지며 '검사 결과 보기' 메뉴를 통해서 언제든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상담 진행 및 구직활동 증명하기

혹시 검사 결과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나, 조금 더 깊이 있는 진로 및 직업 고민을 원하신다면, 워크넷을 통해 상담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기 위해서 띄운 페이지에서 왼쪽 상단을 보면 상담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물론 클릭하면 됩니다.

워크넷-직업-진로-상담하는-메뉴

상담 신청 메뉴를 누른 뒤에는 검사 종류를 선택하고, 대상 유형, 공개 여부, 제목과 내용을 채운 뒤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럼 상담에 대한 답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답변은 등록해둔 연락처를 통해 SMS 또는 E-mail로 발송됩니다.
  • 입력하는 모든 내용은 상담원에게만 공개됩니다.
  • 제목과 내용은 직업심리검사 부분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PDF 파일을 받으셨다면, 실업인정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의 주제와 다소 거리가 있는 부분이니, 구직활동 증명은 짧게 요약을 하겠습니다.

 

구직활동 증명 및 실업인정 신청 과정 요약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
  2. 로그인
  3.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 선택
  4. 실업인정 정보 입력 (구직활동 사항 : 없음 /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 있음)
  5. 직업 검사 날짜, 활동 내역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S 형 기입 후 PDF 업로드

 

여담으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통해서 실업인정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실업인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온라인 교육을 통한 구직활동을 증명하고 싶을 땐, 고용보험 실업인정 페이지에서 온라인 취업 특강 바로 가기 메뉴를 활용해주세요.

 

여담으로 혹시 실업급여와 관련해서 워크넷의 구직신청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관련 내용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정확한 워크넷 구직신청하는 방법 : 연장 포함

실업급여와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위해 구직신청하는 방법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로그인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등록한 뒤에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에 엮

psychics.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직업심리검사 과정

따로 분류하기는 했지만, 사실 청소년을 위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과정이라 해서 특별히 추가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소년 직업심리검사 요약

  1.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 페이지 이동
  2. 검사 종류 선택
  3. 검사 진행 및 결과 확인
  4. 필요에 따라 추가 상담 진행

1.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 페이지 이동하기

요약된 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먼저 정리한 내용과 차이가 없죠? 그렇다고 내용 정리를 생략하면 제가 아쉬울 것 같아요. 그러니 간략하게나마 청소년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과정을 정리해볼게요. 상세 페이지는 요약 정보에 엮어둔 파란색 텍스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워크넷으로 이동한 뒤에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메뉴를 눌러도 찾아갈 수 있어요.

 

2. 검사 종류 선택하기

엮어둔 버튼을 눌러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고등학생 직업적성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진로발달검사, 전공(학과) 흥미검사, 인성검사, 초등학생 진로인식 검사 등, 7가지 심리검사가 준비되어 있어요. 이 중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고, 항목 오른쪽에 있는 검사 실시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 여러 가지 항목을 동시에 테스트해볼 수 있고, 특정 항목을 여러 번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편하게 종류를 선택하고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3. 검사 진행 및 결과 확인하기

검사가 진행되는 과정 역시 먼저 정리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와 차이가 없습니다. 새로운 화면이 열리면 안내 정보를 살펴보고, 각각의 물음에 정직하고 정확하게 답을 해주시면 됩니다. 빠르게 답할 필요는 없어요. 일반적인 검사 시간이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 훨씬 오래 걸리면서 검사를 진행해도 됩니다.

 

  •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최고의 노하우는 시간을 무시하고 정확하게 답을 하는 것입니다.

 

검사 결과는 모든 물음에 답하고 종료하면 바로 나옵니다. 혹시 검사 결과를 어딘가 제출해야 한다면, 결과 화면의 오른쪽 위에 있는 다운로드 혹은 출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될 것 같아요.

 

4. 추가 상담 진행하기

직업적성검사 검사 결과를 받았지만 내용에 공감할 수 없거나, 검사 결과보다 더 깊은 내용을 알아보고 싶거나, 기타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볼 수 있어요. 상담을 받아보고 싶을 땐 검사 종류가 있는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검사 결과 상담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담당자가 배정되고, 해당 담당자를 통해 상담을 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게시판에 글을 남기고 답변을 받아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부담이 없어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꼭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청소년 직업심리검사의 경우 진로준비 진단검사(찾아 Dream)와 직업흥미 탐색 검사(간편형)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데, 검사 종류가 있는 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함께 테스트를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심리검사 관련 궁금증 해결하기

검사 결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을 땐, 검사 결과 상담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혹시 검사 결과 상담 메뉴가 느리다고 생각된다면 (1350)으로 연결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 전화는 무료가 아닙니다. 통화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 외의 궁금증이 있다면, 예컨대 시스템 이용과 관련된 궁금증이 있을 땐, 고객센터를 활용하면 됩니다. 워크넷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이용 안내 버튼과 고객센터 버튼이 있어요. 각각의 버튼을 눌러서 사이트 이용 정보와 고객센터 연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고객센터의-위치

  • 고객센터 메뉴를 통해 자주 하는 질문 목록과 답을 살펴볼 수 있고, 온라인 상담, 원격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워크넷 직업심리검사와 관련해서 제가 할 수 있는 얘기를 모두 정리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함께 보면 좋은 글 몇 가지와 검사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몇 가지만 정리하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국비지원 교육 종류 및 자격증 : 고용노동부 신청 방법

요즘에는 무료 강좌가 다양하지만, 전문가가 되거나 자격증을 따기에는 한계가 있죠? 이럴 땐 국비지원 교육 종류를 살펴보고 필요한 강의를 등록하면 됩니다. 고용노동부가 만든 HRD-Net을 통해

psychics.tistory.com

워크넷 직업심리검사가 실업급여 구직활동으로 인정되나요?
실업급여 신청 후 혜택의 대상자가 되면, 매월 1회 구직 활동을 하고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실업급여 구직 활동으로 인정되고 있는 취업지원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단, 회당 1건만 인정이 되며, 모든 회차에서 직업심리검사를 구직활동으로 제출할 경우 모니터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1~2회 차만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를 활용하시고, 다른 회차에서는 더욱 다채로운 구직 활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의 성격, 학업, 가치관 등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곳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일이 적성에 잘 맞는지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해서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진로와 직업 고민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 저장이 불가능한가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기본적으로 PC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파일 저장을 할 수 없으며, 이미 테스트한 내용의 결과를 조회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의 의미를 모를 땐 어떻게 하나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를 살펴봐도 의미를 알 수 없다면,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상담사로부터 더욱 자세한 해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스스로를 알아보고, 또 진로 고민에 대한 답을 찾는 것에 워크넷 직업심리검사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원하는 방향 설정과 선택한 목표 달성을 꼭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