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깜냥의 휴지통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 해결 팁

by 튀뷔 2016. 10. 27.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다양한 페이지를 찾아가다 보면 가끔 인증서에 문제가 있다며 페이지 내용을 전혀 보여주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보여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보통 페이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PC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한다면 PC의 시간이 표준 시간과 다른 상황이라 할 수 있죠. 고로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면서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PC 시간 동기화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적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버전의 윈도우는 똑같은 방법을 적용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반면 레드스톤은 인터페이스가 달라서 방법도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절차를 설명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과정이 조금 까다로워지더라도 레드스톤에도 적용이 되는 방법을 얘기하자면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누르고 [control]을 적어줍니다.





실행 화면에 명령어를 입력하며 제어판을 켰다면 이번엔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 날짜 및 시간]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여담으로 윈도우10 이하의 버전을 쓰고 있는 분들이라면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시계를 누르고 날짜 및 시간 설정 변경을 눌러주어도 됩니다.





좌우간 언급한 버튼을 누르면서 도구를 실행했다면 아래에 올려둔 이미지와 동일한 화면이 나올 텐데 상단에 있는 인터넷 시간을 누른 후 [설정 변경]을 눌러주면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를 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띄워진 작은 화면에서는 [지금 업데이트]를 눌러주기만 하면 오류는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클릭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작업 자체는 간단하죠? 혹시 업데이트를 해도 PC의 시간 동기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서버를 바꿔보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시간이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드물게 다른 원인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익스플로러의 설정을 바꿔주어야 하는데 브라우저를 켜고 [우측 상단 톱니바퀴 >  인터넷 옵션 > 보안 탭 > 사용자 지정 수준]을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보안 설정과 관련된 화면이 나오면 항목에서 [인증서가 하나만 있는 경우 클라이언트 인증서 선택 안 함]을 [사용 안 함]으로 맞춰주시면 분명 오류가 잡힐 것입니다.





각설하고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가 있을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적어봤는데 간단한 팁이었지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