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 일정과 합격률

by 튀뷔 2021. 12. 13.

정보처리기사-응시-후-합격-처리-통보-화면
정보처리기사-합격-통보

보통 국가기술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지만, 적어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은 그리 까다로운 수준이 아닙니다.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조건 중 한 가지를 갖추면 되고, 비전공자도 길을 알면 취득할 수 있죠. 자세한 정보는 아래쪽에 엮어두었습니다.

 

2022년 시험 일정과 준비하는 방법, 평균적인 합격률에 대한 정보까지 함께 엮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일정에 맞춰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2. 시험 일정과 난이도 (시험 합격 기준)
  3. 적은 노력으로 합격하는 노하우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과 조건 맞추기

서두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중 한 가지 항목을 충족하면 됩니다. 아래쪽에 표로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요약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응시자격
학력 응시 4년제 졸업 또는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휴학/제적
3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1년 이상
2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2년 이상
경력 응시 산업기사 취득 후 1년 실무 경력
기능사 취득 후 3년 실무 경력
동일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 경력
기타 응시 학점인정법률의거 106점 이상 취득

위에 정리해둔 표를 보면 학과에 대한 내용은 따로 보이지 않아요. 학과 제한에 대한 내용이 없는 이유는 학과가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전산과 관련이 없는 과를 졸업하셨거나, 졸업 예정인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기타 응시에서 학점 인정 법률 의거라는 어려운 단어가 보이는데, 의미는 간단합니다. 대학을 따로 다니지 않는 분들도 학점은행제로 106학점을 채우면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어요. 학점 은행제에서 학점을 채우면, 대학교 졸업장을 받은 것과 동일하게 응시 자격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 물론 학점 은행제는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라 대학교 졸업장처럼 학벌이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면, 완벽하게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학점 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학점 은행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과정과 전반적인 시스템 이용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뒤 소개 메뉴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 정보 요약

현업에서 업무의 이해도와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입찰 시 추가 가점이 되기도 하고, 전산직 공무원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이기도 하죠?

 

게다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정보관리 기술사, 컴퓨터 시스템 응용 기술사, 정보 시스템 감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관련 업계에 종사하신다면,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서 취득하는 편이 유리할 수밖에 없어요.

 

자격증을 취득할 때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라면, 시험 일정과 난이도, 준비 과정 정도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하나씩 엮어보도록 할게요.

 

시험 일정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이 치러집니다. 2022년 필기시험 일정을 먼저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큐넷을 통해서 시험 일정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분 필기시험 접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제 1회 1월 24일~1월 27일 3월 5일 3월 23일
제 2회 3월 28일~3월 31일 4월 24일 5월 18일
제 3회 6월 7일~6월 10일 7월 2일~7월22일 8월 10일

필기시험은 총 3회가 준비되어 있고, 1회 차와 2회 차에서는 기존의 PBT 방식으로 필기시험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3회 차에는 CBT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계속해서 필기시험 합격자가 알아둬야 할 실기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실기시험 접수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제 1회 4월 4일~4월7일 5월 7일 6월 17일
제 2회 6월 20일~6월 23일 7월 24일 9월 2일
제 3회 9월 5일~9월 8일 10월 16일 11월 25일

실기시험도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총 3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접수할 땐 응시자격을 증명하는 준비물과 응시료가 필요한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력 응시 : 졸업/재학/휴학/수료/제적증명서 중 택 1 서류 제출
  • 경력 응시 : 경력(재직) 증명서, 기능사 및 산업기사를 취득한 경우 자격증 사본 추가 후 서류 제출
  • 기타 응시 :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발급한 학점인정 증명서 서류 제출
  • 시험 응시료 : 필기시험(19,400원), 실기시험(22,600원)

 

시험 과목 및 합격 기준

아마 시험 과목에 대한 정보는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응시자격을 얘기하면서 시험 과목을 정리하지 않으면 아쉬우니, 표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필기시험 과목과 합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검정 방법 합격 기준
소프트웨어 설계 - 객관식 4지 택일형
- 과목당 20문항
- 총 100문항
- 과목당 시험 시간 30분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과목당 40점 이상이면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별 과락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과목이 최소한 40점을 넘을 수 있도록 골고루 학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실기시험도 얘기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검정 방법 합격 기준
요구사항 확인 - 필답형 약 20문항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100점 만좀으로 하여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서버 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필기시험은 실기시험보다 더 많은 과목을 다루고 있으며, 가지 수 문제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편이 있었던 시험이지만, 기존과 그리 큰 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용어 중심으로 출제가 되고, 보기 내에서 답을 선택하는 방식이며, 이론은 용어와 정의 중심으로 학습을 해두시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의 SQL 과목은 이해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시험 난이도

2020년부터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편이 되었지만, 필기시험은 개편 전과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은 과목이 변경되기는 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 다만, 개편을 통해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공학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숙지해야 합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편 전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합격률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개편 전에는 50~60% 정도의 합격률을 꾸준하게 유지했었던 반면, 개편 후에는 20~3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면서 취득을 준비하고 있으시다면, 잘 준비하는 요령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합격률을 높이는 자격증 취득 노하우

정보처리기사는 수업을 듣기만 하면 무조건 딸 수 있는 종류의 자격증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극악의 난이도를 보여주는 시험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합격 노하우를 알아둘 필요가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그 노하우를 지금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강으로 기초 다지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자료들이 많아졌지만, 비전공자가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자료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시험을 통과하려면 이론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독학을 하는 것이 어렵고, 교육을 받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해서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인강이나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 않는 커리큘럼도 다양합니다.
  • 예전에는 무료 교육이나 저비용 강좌의 품질이 떨어져서 볼 필요가 없었지만, 요즘에는 잘 찾으면 일반 교육 커리큘럼 수준의 강의 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 방침 덕분에 예전처럼 말만 무료이고 강매 수준의 판매가 이뤄지는 일도 없습니다. 그러니 일단은 무료 강좌 또는 지원을 받으면서 들을 수 있는 강의를 먼저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사 강좌 사이트는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곳 외에도 검색을 통해 다양한 곳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둘러보시고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얘기할 수 있는 곳은 직업훈련 포털 HRD-Net입니다. 고용노동부가 관리하는 곳이고,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지원을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반 전문 강사의 후기가 좋은 강좌를 지원받으며 들어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강의 품질 역시 충분히 좋습니다.

 

다만,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담을 없애면서 강의 퀄리티는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루트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와 관련된 정보는 전에 적어둔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두 번째로 얘기할 수 있는 곳은 경기도 온라인 꿈날개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이름과 달리 꼭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사이트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신 뒤에 상단 검색어 부분에 정보처리기사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2020 및 2021 개정된 과정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요긴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응시-과정-교육-커리큘럼
출처-경기도-꿈날개

인터넷 강의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라면, 어쩔 수 없이 낭비하게 되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과 등/하교 시간을 활용하셔서 인터넷 강좌를 여러 번 반복 수강하시면 기초 개념을 잡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모두 활용해도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만 따로 시간을 내서 인터넷 강의를 볼 것을 권장합니다.
  • 다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일단은 전체적으로 들어보고,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잡아가는 것이 오히려 시간 절약의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2. 문제집 풀어보기

인터넷 강의를 최소 1번 이상 정독했다면, 전반적으로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와 관련된 개념만 설명해주기 때문에 인강을 들어도 문제를 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인터넷 강좌의 한계죠. 그래서 배운 개념을 흡수하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한 문제집은 시나공과 수제비가 유명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무조건 좋은 문제집은 없습니다. 적당히 둘러보고 유명한 종류 중에 하나를 고르면 실패는 없습니다.
  • 좋은 문제집의 기준은 내가 알고 있는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 설명을 충분히 해주는지, 암기하는 노하우를 제공하는지를 체크하면 됩니다.

 

3. 기출문제 유형 익히기

문제집을 선택하고 장만한 뒤에는 무작정 풀어보면 됩니다. 기초가 너무 잡히지 않은 상태라서 모든 문제들을 이해할 수 없고 풀 수 없다면, 강의를 다시 한번 반복해보면 됩니다.

 

  • 다만, 이렇게 문제집을 풀어나가는 방식은 다소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면, 기출문제만 풀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보통 문제집에는 기출문제가 따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어보다 보면, 같은 유형이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 유형을 알 수 있다면 당연히 시험 통과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니 시간이 촉박하고, 할애할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다면, 최소한 기출문제라도 반복적으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실무에 도움을 주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합격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보다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더 권장드립니다.

 

4. 반복하기

기출문제를 몇 번 풀어보다 보면, 같은 유형이 보이기 시작하고 내가 틀리는 유형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럼 틀릴 확률이 높은 문제를 따로 분리해서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반복적으로 틀리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그 부분에 대한 개념 이해가 부족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문제와 해설 자체를 외운다는 느낌으로 해당하는 개념 설명 부분을 꼭 정독해주세요.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100%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딸 수 있다고 얘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인 것은 분명합니다. 끝으로 정보처리기사와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 몇 가지와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을 엮어두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TOP 7 집에서 할만한 부업 추천 : 현실적인 종류

집에서 할만한 부업을 정리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부업을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도 함께 정리합니다. 참고하시면 부업으로 돈을 벌고, 나아가 본

saving-how.blogspot.com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에 해당하나요?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비전공자의 경우 개념 이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독학보다는 잘 구성된 강의를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어떻게 되나요?
2020년부터 개편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평균 20~3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독학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와 합격률을 보면, 독학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방식입니다. 무료 또는 지원을 받으면서 볼 수 있는 인터넷 강좌가 다양하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를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정보처리기사 관련 문제집은 기출문제를 따로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기출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는 것이 어렵다면,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을 해주세요.

 

아무쪼록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시고 자격증을 준비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