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깜냥의 휴지통

컴퓨터에서 나는소리 녹음 절차 정리

by 튀뷔 2015. 12. 6.


컴퓨터에서 나는소리 녹음을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오디오를 기록하는 작업이 상당히 일반적인 수준이 되었는데 어떤 이유로 많은 분들께서 이런 작업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을 하는 방법은 저도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순서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으니 처음으로 오디오를 기록해보려고 하는데 진행하는 순서를 몰라서 방황하고 있었다면 아래에 엮은 글의 내용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나는소리 녹음을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은 크게 두 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오디오 기록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고 두 번째는 PC의 오디오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테레오 믹스의 활성화이죠. 우선 프로그램부터 얘기를 하자면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가장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역시 곰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는 'gom2.gomtv.com/release/gom_recorder.htm'를 통해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주소를 방문하면 바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으며 좌측의 '100배 활용 팁'이라 적힌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곰으로 녹음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설치 과정은 일반 소프트웨어와 동일해서 복잡하지 않지만 불필요한 것이 섞이지 않도록 체크 항목은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서 PC의 자체적인 나는소리를 인식하도록 스테레오 믹스를 켜는 방법을 정리하자면 작업 표시줄의 우측에 있는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르고 키보드의 'R'을 누릅니다. 이어서 장치 화면이 뜨면 목록에 바로 스테레오가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서 사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목록에 없다면 목록의 공백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해주면 되며 이 방법으로도 스테레오 믹스가 나오지 않는 분들은 '3dpchip.com'의 chip을 받고 설치한 후 멀티미디어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텍스트로 엮어서 어려운 느낌이 있지만 사실 스테레오 믹스를 켜고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이 전부이니 정리된 내용을 행동으로 옮길 땐 막히는 부분이 없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컴퓨터에서 나는소리 녹음을 위한 내용을 정리해봤는데 아무쪼록 들러주신 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