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깜냥의 휴지통

하드디스크 인증서 삭제 방법 설명

by 튀뷔 2016. 3. 29.


굳이 은행 업무를 볼 필요가 없는 컴퓨터라면 본인 확인을 위한 자료들도 남겨둘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증서 삭제를 위한 절차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일 텐데 혹시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지 않는 자료를 삭제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작업을 할 수 없었다면 아래 절차 설명을 위해 엮어둔 글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두 가지 절차가 있는데 첫 번째는 하드디스크에서 삭제가 필요한 경로를 직접 찾아간 뒤 보통의 파일을 지우는 것과 같은 절차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고 두 번째는 웹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직접 삭제를 하고 싶다면 내 컴퓨터, C 드라이브, Program Files, NPKI를 순서대로 진입한 후 하드디스크 인증서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NPKI는 인증서가 보관되는 폴더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두 삭제를 해주어도 무방하며 이런 방법으로 제거를 한 뒤에 은행 업무를 볼 상황이 찾아온다면 새롭게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에서 직접적으로 지워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이라면 웹 기능을 쓰면 됩니다.



웹 기능은 은행 홈페이지마다 생긴 모습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모든 절차를 얘기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그냥 주거래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센터를 찾아가면 삭제를 위한 메뉴와 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안내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홈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다면 하드디스크에서 지워주는 과정은 딱히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지금까지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지 않는 인증서를 지우기 위한 절차를 간단히 얘기해봤는데 빈약한 정보였지만 그래도 삭제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가 되겠지만 더 요긴한 정보와 방법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하며 삭제에 대한 이번 글은 이쯤에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