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깜냥의 휴지통

한글 하이퍼링크 없애기 걸기

by 튀뷔 2017. 1. 7.

한글에서 하이퍼링크의 없애기와 걸기



문서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자동 기능이 세팅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종류가 페이지 주소를 적으면 자동으로 연동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이 오히려 방해가 되면서 한글 하이퍼링크 없애기를 해주어야 할 경우도 있죠.



이럴 땐 그냥 클릭 몇 번만 해주면 됩니다. 다만 작업 과정이 간단하다고 해도 정확한 내용을 알아둬야 적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번에 한글 링크걸기를 하는 과정과 제거하는 절차를 엮어서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추가하는 것보단 없애는 방법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테니, 없애는 과정을 먼저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편집 작업이 필요한 문서를 불러옵니다.



문서를 불러왔다면 링크가 있는 텍스트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몇 가지 항목들이 나열되는데, 아래쪽에서 이번 글의 주제와 일치하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물론 클릭을 해주면 됩니다. 엄청 쉽죠?





추가적으로 링크를 걸어주는 방법도 얘기를 해보자면 시작 과정은 비슷합니다. 클릭했을 때 페이지로 이동되도록 만들고 싶은 문구를 선택합니다. 텍스트 선택은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범위 지정 다음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메뉴를 누르면 없애주는 것과 달리 새로운 화면이 하나 열리는데, 연결 종류를 웹 주소로 맞춰주고 연결 대상에 이동하고 싶은 페이지 주소를 채운 뒤 넣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저도 이번 글을 쓰기 위해 작업을 해봤고 임의로 주소를 적어보기도 했는데, 클릭을 하니 정상적으로 기능들이 작동하는군요. 서두에서 얘기를 했지만 어려운 부분은 없죠?





여담으로 상단의 입력 탭을 누르면 동일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를 할 땐 범위를 지정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Ctrl + K + H]를 눌러주어도 됩니다.


각설하고 한글 한글 하이퍼링크 없애기를 해주는 것과 걸어주기를 하는 과정을 적어봤는데, 그저 클릭해야 할 위치를 소개한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조금은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