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파일의 이름뿐만 아니라 확장자명도 변경을 해주어야 할 순간이 왕왕 있는데 포맷 자체를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처럼 바꾸기를 해주는 것이라면 간단한 절차를 통해 언제든지 바꾸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쉽다고 해도 내용은 알아야 하니 이번에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필요로 하고 있었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파일의 포맷이 보일 수 있도록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제어판, 모양 및 개인 설정, 폴더 옵션을 누르고 보기 탭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 숨기기라 적힌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모든 파일의 이름이 길어지게 되는데 바꾸기를 하고 싶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면 확장자명 바꾸기 절차 정리는 완료가 됩니다.
고로 바꾸기를 하고 싶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이름 바꾸기를 선택하거나 파일을 왼쪽 버튼으로 한 번 누르고 키보드에서 'F2'를 누른 후 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혹시 버튼의 위치를 모르겠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될 듯합니다.
다만 이런 절차를 통해서 변경을 하면 파일이 호환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즉, 동영상 파일을 무작정 이미지 파일의 형태로 이름을 변경한다고 한들 이미지 뷰어에서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파일의 형태를 고려해서 바꾸기를 해주어야 하며 포맷을 완전히 변환하는 절차가 필요할 땐 전용 컨버터 프로그램이나 웹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에는 파일의 유형에 따른 포맷 바꾸기에 대한 절차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확장자명을 변경하기 위한 간단한 절차를 정리해봤는데 들러주신 분들께서 필요로 하던 절차와 일치하는 글이었길 바라며 이번 내용은 끝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