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OP 7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 : 직종별 취업 포털 추천

by 튀뷔 2021. 12. 2.

사람인-구인구직-사이트에서-지원하는-축하금-안내-정보
사람인-취업-축하금-(출처-사람인-홈페이지)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는 달라지기 때문에 사실 순위 자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개인의 상황과 잘 맞는 취업 포털로 추천을 받아서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채용 사이트의 종류와 특징을 아래쪽에 세세하게 엮었습니다.

 

혹시 구직 활동을 하시는 중이고, 나와 잘 맞는 직업 사이트를 찾으신다면, 그리고 기왕이면 무료 지원 항목까지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이번에 엮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민간 무료 구인구직 사이트
  2. 공공기관 취업 포털 사이트
  3. 콘셉트가 있는 잡(JOB) 사이트

무료 이용이 가능한 민간 구인구직 사이트

민간 구인구직 포털 사이트의 경우 익숙하고 사용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구인 공고를 비롯해서 취업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면접, 모의고사, 자소서/이력서 작성 요령 등)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이용해봐야 할 유형 중 하나입니다.

 

1. 잡코리아 구인구직 (바로 가기)

 

잡코리아-구인구직-사이트-카테고리-목록

하루 등록되는 공고 수로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를 정한다면 잡코리아는 항상 1~2위를 오가면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취업 포털 중 하나입니다.

 

공채 달력을 준비해두고 있어서 전략적인 구직 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연봉에 대한 정보, 공기업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모의고사 서비스, 다양한 회사의 합격자 자소서 목록, 취업 뉴스 등,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이라면 역시 AI 기능이 있을 듯합니다. 면접에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연습해볼 수 있고, AI를 통한 면접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면접 전문가의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준비해두고 있으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공고 수와 더불어 이용자 역시 많기 때문에 수시로 피드백이 오가는 곳입니다. 즉, 사용 편의성이 뛰어난 취업 포털이며, 등록되는 공고의 신뢰도 역시 높습니다. 대표적인 구인구직 사이트로 자리를 잡은 것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무조건 사용을 해야 한다거나, 꾸준하게 사용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구직 활동을 한다면 한 번쯤은 이용해볼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2. 사람인 구인구직 (바로 가기)

 

사람인-구인구직-사이트-메뉴

사람인은 잡코리아와 더불어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 1~2위를 다투고 있는 대표적인 리크루팅 플랫폼입니다. 잡코리아에서 AI 면접 기능을 언급했지만, 사실 AI 기술을 가장 먼저 적용한 곳은 사람인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공고를 열람하는 것 외에 공고 스크랩, 입사지원을 할 수 있고, 활동 이력에 따라 맞춤 공고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 맞춤 공고 추천은 사람인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유저가 평소 시청 목록에 따라 취향에 맞는 추천 콘텐츠가 나오는 것처럼 사람인도 상당히 높은 확률로 기호에 맞는 일자리를 알려줍니다.

 

홈페이지의 모습은 잡코리아에 비해서 기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에 대한 정보와 취업 성공 가이드, 인/적성 검사, 이직 준비 등,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기 역시 탄탄한 곳입니다.


3. 커리어 구인구직 (바로 가기)

 

커리어-홈페이지-구인구직-메뉴-확인

커리어는 사람인과 잡코리아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을 수 있지만, 네트워크 구축 규모로 보면 1순위를 차지할 수도 있는 곳입니다. 기업은 공고를 등록하고, 개인은 공고를 확인하면서 입사 지원 신청을 하는 기본적인 플랫폼의 기능은 충분히 탄탄합니다. 그리고 자소서 작성에 도움을 주는 기능 역시 탁월합니다.

 

  • 여러 회사의 자기소개서 샘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막 구직 활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소서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리어 구인구직의 또 다른 포인트 중 하나는 주제를 정해서 해당 주제에 해당하는 회사를 따로 정리해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을 직접 분류해보는 번거로움을 덜어낼 수 있어요.


4. 인크루트 구인구직 (바로 가기)

 

인크루트-구인구직-사이트-분류-메뉴

인크루트는 독특하게 아르바이트 채용 정보 사이트와 연계되는 버튼이 홈페이지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의 생활비 걱정을 덜어내기 위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방문 후 알바 콜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 물론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구인구직 사이트 역시 다양합니다. 혹시 알바 자리도 함께 알아보신다면, 알바천국, 알바 나라, 알바몬 등의 대표 사이트를 함께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인크루트가 독특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중 한 가지는 취업 운세를 보는 카테고리 메뉴가 있다는 것입니다. 커리어의 경우 면접 능력을 키우기 위한 사회적 이슈를 알려주는 메뉴가 있는데, 인크루트는 취업 운세를 다루는 메뉴가 있다는 것은 왠지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새로운 기능이고 독특한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5. 인디드 구인구직 (바로 가기)

 

인디드-사이트-검색-메뉴

인디드는 부가 기능을 늘리는 것보다는 기본기에 힘을 준 곳입니다. 덕분에 취업 정보계의 구글이라는 별명을 갖게 되었죠. 홈페이지만 방문을 해봐도 여느 구인구직 사이트와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는 기업 리스트와 채용 정보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력서/자소서 작성이나, 각종 계산기와 도구, 기업 정보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그저 검색하는 화면이 하나 있을 뿐입니다. 여기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지역을 적으면, 등록되어 있는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기에 힘을 준 곳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업 정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메뉴를 인기 있는 기업 리스트와 회사 리뷰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기업 리뷰에 대한 데이터가 다른 곳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채용 공고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을 땐 적당한 곳이지만, 부수적인 정보까지 확인하고 싶을 땐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곳일 수 있습니다.


6. 벼룩시장 구인구직 (바로 가기)

 

벼룩시장-일자리-구인구직-사이트-순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곳 위주로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를 정리하다가 갑자기 지역 신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벼룩시장이 나오니 조금 뜬금없는 느낌이 있죠? 그런데 사실 벼룩시장은 지역 일자리를 알아보기 위한 정말 좋은 루트 중 한 가지입니다.

 

  • 공고가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인이나, 잡코리아를 봐도 벼룩시장에 등록되어 있는 구인 정보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기업 취직이 아닌 지역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벼룩시장이 오히려 유리할 수 있습니다.

 

벼룩시장의 독특한 부분 중 한 가지는 인쇄된 신문 모양으로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채용 공고 사이트의 모양이 아닌 신문에 인쇄된 모양으로 채용 공고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확인해주세요.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 모르면 손해보는 부분

공식 홈페이지에서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다만, 좋은 조건으로 일자리를 잡으려면 더 많은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왕이면 지원금을 챙기고,

psychics.tistory.com

노동법과 취업 팁 정보, 인기 있는 채용 공고와 업계 뉴스, 개인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각종 교육 정보까지 함께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구인구직 사이트와 병행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역 신문이라 부동산, 중고 거래, 금융 정보, 생활 정보까지 다루고 있어서 은근히 재미가 있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팍팍한 취업 활동이 답답하게 느껴질 땐 멍하니 신문을 보는 것도 좋아요.


7. 교차로 구인구직 (바로 가기)

 

교차로-구인구직-사이트-정보-모음

벼룩시장을 얘기하면서 교차로가 빠질 수 없죠? 교차로 역시 벼룩시장과 마찬가지로 종이에 인쇄된 모양으로 신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취업 관련 사이트의 모양으로 보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두루두루 다양한 업/직종을 다루고 있으며, 아르바이트 자리까지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벼룩시장과 교차로는 의외로 중복되는 일자리가 엄청나게 많은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한 번에 여러 곳을 활용하는 것도 생각처럼 쉽지 않은 일인, 교차로를 활용한다면 굳이 벼룩시장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벼룩시장을 활용하신다면, 굳이 교차로를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지금 목록에 정식으로 추가를 하지는 않았지만, 벼룩시장이나 교차로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사랑방 신문도 있습니다. 광주 소식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광주에 거주하신다면 광주 사랑방신문 구인구직 사이트도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7가지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사실 서두에서 얘기했지만, 순위는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고 나와 잘 맞는 사이트를 선별한 뒤에 2~3곳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다만, 지금까지 정리한 민간 채용 사이트의 경우 세세한 기능에서 기술력이나 정보력의 차이는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결국 다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곳의 채용 플랫폼을 활용할 땐 특징이 다른 곳을 각각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는 다른 형태의 구인구직 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구인구직 사이트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취업 포털은 기본적으로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에서 볼 수 없었던 고용복지정책을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각종 일자리 사업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이용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순위와 무관하게 종류를 나열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워크넷 (바로 가기)

제 마음속에서 1순위 취업 포털은 워크넷입니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이며, 채용 정보와 함께 직업, 진로 검사, 청소년을 위한 심리 검사와 학과 정보, 직업 정보, 자소서 작성 가이드, 역량별/기업별 입사 서류 작성 요령, 비대면 면접 전략, 취업 뉴스와 채용 동향, 면접을 위한 시장과 시대 흐름에 관한 정보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고용복지정책을 알아보는 메뉴가 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고용복지정책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정말 많은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는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나 혜택이 한 가지 정도는 무조건 있습니다. 그러니 꼭 챙길 수 있는 부분들을 챙겨가면서 마음의 여유를 두고 취업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직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받는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각종 자격증 시험 준비 과정이나, 직업 역량 강화 교육을 무료 또는 소액으로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무직자의 경우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려면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먼저 해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구직 신청을 완료한 뒤에는 하단 글을 참고하셔서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고, 강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발급과 사용법

1인당 300~500만 원의 직업 훈련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죠? 요긴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찾는 분들의 발걸음도 꾸준합니다. HRD-Net에서 즉시 발급

psychics.tistory.com

워크넷의 홈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여성 또는 장년을 클릭하면 각각 여성 워크넷, 중/장년 워크넷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 성공 패키지, 재취업 설계 프로그램, 생애경력 설계 등의 서비스와 함께 상황에 맞는 전문 일자리를 따로 보여줍니다. 상황에 맞는 정보라 생각되신다면 꼭 클릭해서 사이트를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2. 교육청 (바로 가기)

교육청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것도 구인 정보를 확인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청은 지자체마다 구인구직 정보란을 따로 구비해두고 있습니다. 예컨대 서울특별시 교육청을 찾아가면 서울의 선생님, 시간 강사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교육청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마찬가지로 울산의 유치원 선생님, 초/중/고 선생님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자체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구인구직 정보 게시판을 준비해두고 있으니, 혹시 선생님 일자리를 알아보신다면 교육청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노인 일자리 여기 (바로 가기)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니어 일자리 사이트도 있습니다. '여기'가 대표적이며, 만 60~65세 이상이신 시니어 분들이라면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시니어 일자리도 여느 구인구직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지원 신청을 통해 선별되는 방식입니다. 선발 기준은 일자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다른 노인 일자리 사업과 중복할 수 없으며, 생계급여 수급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 조건을 가지신 경우 선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세한 선발 기준과 참여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니어 일자리 사업의 대표적인 종류가 여기지만, 지자체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별도로 어르신 취업 센터가 운영되기도 하니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예컨대 서울시 어르신 취업 지원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각종 구인 정보를 확인하고 구직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서울시 일자리 포털을 찾아가면 일반적인 채용 공고와 함께 서울시가 준비한 청년 일자리 센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업/직종에 특화된 구인구직 사이트

민간이 다루면서 특정 업/직종에 특화되어 있는 사이트는 무료가 아닙니다. 공고를 올리는 입장에서 수수료가 발생하고, 등록되어 있는 공고를 열람하는 입장에서도 역시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일자리를 알아보는 것인데, 돈을 지불하면서 취업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은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특정 업/직종을 다루는 사이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지금까지 정리해둔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일자리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구인을 하는 곳에서도 진정성을 갖고 공고를 등록할 확률이 높습니다. 즉, 신뢰도가 따라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쯤은 둘러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종류가 많고, 각각의 사이트마다 이용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것은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을 듯합니다. 그러니 특정 업종이나 직종을 위주로 다루는 구인구직 사이트는 간략하게 목록으로 모음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직종 사이트 이름 사이트 주소
베이비시터, 자녀 등/하원 도우미, 가사도우미 시터넷 sitternet.co.kr
맘시터 mom-sitter.com
베이비시터, 자녀 등/하원 도우미, 가사도우미, 간병인, 요양보호사 단디헬퍼 dandihelper.com
엔젤시터 angelsitter.co.kr
병원 관련 업/직종 (간호사, 의사, 경비 등) 병원잡 byeongwonjob.com
널스잡 nursejob.co.k
메디컬잡 medicaljob.co.kr
간호잡 www.ganhojob.com
메디잡 medijob.cc
닥터커리어 drcareer.co.kr
팜리쿠르트 recruit.dailypharm.com
해외 취업 사이트 월드잡 worldjob.or.kr
Linkedin linkedin.com
글래스도어 glassdoor.com
몬스터 monster.com
헤이코리안 heykorean.com
건설 현장 구인구직 콘잡 conjob.co.kr
건설워커 worker.co.kr
워크잡 워크잡.com
it 개발자 채용 로켓펀치 rocketpunch.com
원티드 wanted.co.kr
프로그래머스 programmers.co.kr

 

사실 특정 업종이나 직종을 다루고 있는 사이트는 이렇게 간략하게 설명할 내용이 아닙니다. 조금 더 각각의 장점이나 단점, 사이트의 문제점을 뜯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한 번에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하면 글이 너무 길어지고 늘어질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번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가 산정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공식적으로 정리된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는 없으며, 기준은 정하는 사람 마음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 등록되는 채용 공고 수 또는 이용자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지만, 공고 수와 이용자 수가 절대적인 사이트 품질 순위를 가르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즉, 순위를 맹신하는 것은 금물이며, 사이트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나와 잘 맞는 채용 정보 사이트를 2~3곳 정도 선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구직 활동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구인구직 사이트에도 종류가 있나요?
크게 분류하면 민간이 만들고 관리하는 취업 포털 사이트가 있고, 공공기관이 만들고 관리하는 채용 정보 사이트가 있습니다. 또한 민간 취업 포털 사이트 중에서도 기업 채용 소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곳이 있고, 특정 업종이나 직종만을 다루는 곳이 있으며, 포괄적으로 정보를 다루는 곳도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구인구직 사이트 순위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어려운 시기이지만 노력하시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미약하게나마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댓글